전기차 업체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CEO는 20일(현지시간) “워싱턴 DC와 뉴욕을 29분 만에 주파하는 하이퍼루프에 대해 (정부의) 첫 구두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머스크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DC-뉴욕을 잇는 새로운 초고속 운송 네트워크는 필라델피아와 볼티모어에서도 정차할 것”이라며 “각 도시에는 최대 12개의 (지하 승강장과 연결되는) 엘리베이터 출입구가 설치될 것”이라고 말했다.
열차처럼 생겼지만, 실제 작동방식은 진공 튜브 속의 자기장으로 추진력을 얻는 신개념 이동수단인 하이퍼루프는 2013년 머스크가 처음으로 공개한 뒤 지난해 네바다 주에서 첫 시험주행에 성공한 바 있다.
비행기보다 빠른 시속 1천200㎞가 넘는 속도로 서울과 부산 사이를 15분 이내에 주파할 수 있는 이 신개념 이동수단이 현실화의 단계로 접어든 것이다.
하이퍼루프 사업을 추진해온 업체 관계자들은 “하이퍼루프는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규제의 문제”라며 정부의 승인이 최대 관건임을 강조해왔다.
CNN은 “하이퍼루프를 위한 지하 터널을 누가 건설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면서 “머스크는 이 사업을 개인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여러 투자자를 끌어들여 ‘하이퍼루프원’이라는 회사를 만들었지만, 머스크의 첫 주요 프로젝트인 DC-뉴욕 구간의 터널 시공은 그가 올해 초 창업한 터널 시공업체인 보어링 컴퍼니가 맡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머스크 CEO는 지난 4월 TED 콘퍼런스에서 동부 해안 하이퍼루프를 언급하면서 “DC-뉴욕 구간은 인구 고밀도 지역이기 때문에 모든 구간을 지하에 건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CNN은 그러나 하이퍼루프 자체보다 터널 굴착 사업이 더 힘들 수도 있다면서 “보어링 컴퍼니는 아직 머스크의 목표를 충족할 만큼의 진전을 이루지는 못했다”고 덧붙였다.
출처: 모터그래프
서울-부산 20분 만에 주파…‘하이퍼루프’ 실물 첫 공개
서울에서 부산까지 20분 정도면 주파할 수 있는 초고속 진공열차 하이퍼루프의 실물 크기 시제품이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3일(현지시간) 미국 CNN에 따르면, 미국 하이퍼루프 개발사인 ‘하이퍼루프 트랜스포테이션 테크놀로지’(HTT)가 지난 2일 스페인 엘푸에르토데산타마리아에서 시제품 ‘킨테로 원’(Quintero One)을 공개했다.
실제로 사람이 탈 수 있는 실물 크기의 하이퍼루프가 공개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HTT의 공동창업자인 비밥 그레스타 회장은 이날 행사에서 “오는 2019년에는 실제로 사람을 태울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밝혔다.
출처: 중앙일보
유루프 ‘자기부상’ VS 일론 머스크 ‘공기부상’
하지만 단점이 있다. 비용이다. 이재선 교수는 “현 자기부상 방식은 비용 상의 단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문제”라며 “아직 확실한 대안이 마련돼 있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일론 머스크의 공기부상 방식 아이디어라고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이 교수는 “공기부상은 비용 상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일론 머스크에 의해 제안됐지만 역시 여러 기술적인 어려움들이 산재해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조달 방식에서도 두 모델은 차이를 보인다. 일론 머스크는 아이디어 문서에서 태양광으로 모든 에너지를 충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진공튜브 상단을 태양광 패널로 덮으면 수백 km에 이르는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가 만들어진다는 설명이다. 여기서 생산된 에너지를 판매함으로써 하이퍼루프의 경제성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일론 머스크의 아이디어였다. 심지어 태양광 전력 생산량이 늘어나면 승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그의 아이디어를 국내에 곧장 적용하기란 무리다. 미국 캘리포니아나 네바다주와 달리 우리나라는 일사량이 부족해 태양광에만 의존하는 방식을 도입하기 어렵다. 따라서 신재생 에너지를 포함한 다양한 전력 공급 방식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 교수는 “그리드의 전기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전력 공급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부분의 요소기술 개발을 제안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블로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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