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하이라이트

메이저리거 추신수 아들들...대한민국 국적포기...논란

프로젝트빅라이프 2019. 8. 6. 17:39


🔺 미국 메이저리그 텍사스 레인저스 소속 추신수(37) 선수의 두 아들이 대한민국 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국적을 선택했다.

법무부는 지난달 31일 대한민국 국적을 이탈하겠다는 추신수의 장남 추무빈(14) 군과 차남 추건우(10) 군의 신고를 수리했다고 5일 고시했다.

출처: 연합뉴스

✔️국적이탈이란?



5일 법무부 등에 따르면 추신수의 두 아들은 한국 국적을 이탈했다. 국적 이탈은 외국인 부모 자녀이거나 외국에서 태어난 경우 갖는 복수 국적에서 한국 국적을 포기하는 것을 의미한다. 추신수의 세 자녀는 모두 미국에서 태어난 바 있다.

대한민국 국적법 제14조 1항에 의하면 '복수국적자로서 외국 국적을 선택하려는 자는 외국에 주소가 있는 경우에만 법무부 장관에게 대한민국 국적을 이탈한다는 뜻을 신고할 수 있다'고 되어있다.

남성의 경우 병역준비역에 편입되는 만 18세가 되는 해 3월까지 국적이탈 신고를 해야 병역 의무가 면제된다. 하지만 추신수의 두 아들은 아직 병역 의무까지는 시간이 남아 있어 반드시 병역 회피 목적으로 국적 이탈을 택한 것은 아니라고 보여진다.

출처: 한경닷컴



🔺 국적이탈 신고는 만 1세부터 가능하나, 남자는 병역준비역으로 편입되는 만 18세가 되는 해 이전까지 국적이탈 신고를 안하면 병역을 이행한 뒤나, 37세가 되는 해가 지나야 국적 이탈이 가능하다.# 병역기피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 한국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는 사람은 한국 국적 이탈이 불가능하다. 이는 병역을 마쳤더라도 불가능하다. 오직 재외공관에서만 신청을 받는다.

출처: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