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美 F-35 스텔스기 정비국가에 韓 선정..글로벌 공급망 참여: F-35 스텔스기란?

사건사고

by 프로젝트빅라이프 2019. 2. 13. 00:00

본문



12일 방위사업청은 "엘렌 로드 미 국방부 획득운영유지차관으로부터 'F-35 구성품 2단계 지역 정비업체로 한국 방산업체 컨소시엄인 Team ROK가 공식 선정되었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Team ROK는 국내 방산업체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한항공, LIG넥스원, 현대글로비스 등의 업체가 포함돼 있다.

지역 정비업체 선정은 미 정부 주관으로 F-35 전투기 공동개발참여국과 FMS(미정부가 동맹국에 무기 등을 판매하는 방식)구매국 업체들로부터 관련 제안서를 제출받아 평가했다.


출처: http://news1.kr/articles/?3545998



한국 F-35A 1호기 출고식



왼쪽부터 C형, B형, A형이다.

미국 외에도 영국이 두 번째로 돈을 많이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영국의 요구도 많이 반영되는 편이고, 그 밖에 이탈리아, 네덜란드, 터키, 캐나다, 호주, 덴마크, 노르웨이 등이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JSF 사업 설명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F-35는 3가지 버전이 있다.



F-35A형은 미 공군용이며, 육상 기지에서 이착륙한다. 유일하게 기관포를 고정 장착한 버전. 나머지 B/C형은 내부 공간이 부족하여 기관포를 고정 장착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외부에 포드 형태로 장착한다.


미 국방부에 제출한 최종적인 일정에 따르면 미 공군에서는 2016년 12월 초기 운용 능력을 획득한다고 한다. 한국 공군 역시 2018년까지 전력화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개발에 참여한 여러 나라들도 영국을 제외한 대다수의 국가들이 이 버젼을 구입한다.


대한민국 공군 F-35 001호기 출고식 다시보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