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 마리 스트라우브(Jean Marie Straub) 신작 단편 "로봇에 맞선La France contre les robots, 2020 "

시네마천국

by 프로젝트빅라이프 2020. 4. 8. 19:24

본문

 


장 마리 스트라우브 영화에서 백조의 지속적인 존재처럼 달콤하고 우울함을 유도한다. 그의 영화는 평소와 같이 모호하다. 이번에는 가난한 사람이 끝까지 가도록 지시한 것 같다. 이 영화의 텍스트의 내부리듬이나 구두점을 고려하지 않고 숨을 쉴 시간을 갖자. 담화은 호수를 향한 비행기에서 중단되고 모든 초목이 지워진다. 이 영화를 스트라우브의 최근 작품들 중에서 아마도 가장 읽기 쉽고, 가장 우울하고 "가장 쉬운"것이라고 가정 해 보자. Bernanossian 건축의 복잡성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어로 된 텍스트는 명확하고 직선적이며 호수의 독방에 버려진 고령의 남자가 말한 선택은 다음과 같은 맥락에서 가치가 있다. 이 조용한 풍경의 광야에서 혁명이 시작되고, 분노가 커지고, 큰 거래가 거세되고, 효과가 작동한다. 

 

출처: 샹골

영화사의 지평에서 장 마리 스트라우브와 다니엘 위예는 대개 장 뤽 고다르나 알랭 레네 등과 더불어 모던 시네마를 이끌어 나간 혁신적 시네아스트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진정한 혁신성은 경계를 허물고 확장하려는 탈脫영화적 시도가 아니라 도리어 초기 영화의 순수성을 회복하려는 환원적이며 회고적인 움직임이라는 점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한다. 

출처: 한나래출판사

 

영화사에서 가장 급진적이었으며 가장 순수한 영화적 이상을 가진 커플이었던 스트로브와 위예의 공동 작업은 2006년 10월, 다니엘 위예가 암으로 세상을 떠나면서 막을 내리게 된다. 45년 가까이 이어진 두 사람의 공동 작업은 매우 조화로웠다. 주로 스트로브가 제작과 촬영, 위예가 편집을 포함한 후반작업을 주도하였지만, 작품 전반에 걸쳐 두 사람은 대등한 예술적 책임을 담당하였다.

 

영화 제작자 Jean-Marie Straub와 Danièle Huillet는 자신의 영화 Der Tod des Empedokles (1986 년 The Death of Empedocles, 1986)를“공산주의 유토피아”라고 묘사하는 것을 좋아했다. 분명히이 영화의 기초가 된 것은 뢰 더린 (Hölderlin) 텍스트 였는데, 급진적 평등주의의 주제와 운명적인 철학자 엠페도클레스 (Empedocles)를 생각할 때 인류와 지구 사이의 전망 적 조화의 비전이 있었는데,이 선언을 촉발했지만 작고 일시적인 유토피아주의 분야를 형성함에 따라 영화 자체의 제작 과정과 그에 따른 이미지와 사운드를 고려하십시오. 이런 의미에서 모든 Straub / Huillet는 "공산주의 유토피아"라는 지위를 갖는다. 공산주의와 관련하여 유토피아에 대해 말하면 낡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결국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로버트 오언 (Robert Owen), 생 시몬 (Saint-Simon) 또는 찰스 푸리에 (Charles Fourier)의 유토피아 제도를 거부하면서“과학적 사회주의”이론을 이미 확립했다. 비공업적 공동체 생활 모델을 꿈꾸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으며, 산업 노동자 계급에서 혁명적 의식의 출현을 통한 정치적 변화의 구체적인 길이 필요했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 자본주의가 점점 더 세계를 사회 및 생태적 디스토피아에 빠뜨리는 과정을 추구함에 따라, 그것은 자유 시장 신자유주의의 이데올로기 적 교착 상태를 깨뜨리는 데 필요한 유토피아주의의 선량이며, 영화에서는 이것이 될 수있다. Straub / Huillet의 영화 제작 실습에서 상업적 영화관의 공식 관습을 타협하지 않고 화면에 등장하는 공연자와 환경에 대한 진정한 민주적 존중을 바탕으로 미학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시도를 통해 발견되었다.

 

출처: sensesofcinema

비평가 인 세르게 데이 니 (Serge Daney)는 전 세계에 흩어져있는 듀오의 총체적인 지지자 들인“스트라 우비 아 인터내셔널”에 대해 이야기했으며,이 지지자들은 스트라우브가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영화를 계속 만들 수있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했다고 밝혔다. 2006 년 Huillet가 사망 한 이후 Straub는이 불꽃을 생생하게 유지하면서 자신과 Huillet가 소중히 간직한 작가의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단편을 대량으로 도약했다. 다음 서류는 Straubian International의 다양한 회원들이 제공 한 내용으로 Straub / Huillet의 50 년 이상 기간 인 uvre의 다양한 요소를 조명한다. Ute Holl은 Moses und Aron (Moses and Aaron, 1975), Empedokles의 죽음에 관한 Thomas Voltzenlogel, Antigone의 Benoît Turquety (1991)에 중점을두고있다. 마틴 브래디는 브레히트가 자신의 영화와 계속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며, 다니엘 페어팩스는 영화 제작에 영향을 미치는 공산주의의 "생태적"균주를 조사하고 달리아리스는 스트라우브 / 휴 예의 바람과 영화의 또 다른 유토피아 공산주의자의 바람의 존재를보고 Fabrice Ziolkowski는 Danièle Huillet의 죽음에 대해 개인적으로 반성을하고, Claudia Pummer는 지금까지 귀중한 작은 비판적 관심을받는 그들의 작업의 일부를 다루고 있다. 그녀의 영향력은 여전히 ​​여러 가지 방법으로 느낄 수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