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는 구체적으로 미스터트롯 10부에서 한 참가자가 “곧 있으면 무대에 올라가는데 피부가 좋게 예쁘게 나와야한다”라며 간접광고주의 상품 ‘BB LAB 더 콜라겐업’ 을 다른 참가자들에게 나눠주는 장면, 이를 참가자 3인이 연이어 섭취하는 장면 등을 지적했다.
또다른 참가자가 “피곤하니까 형이 준비했다”고 언급하는 부분에서는 반복적인 광고성 자막이 배치되기도 했다.
출처: 하루이슈
✓간접광고의 문제점
국내 TV 프로그램에서 처음으로 '간접광고'가 방송된 프로그램은 2010년 5월2일 방송된 sbs인기가요다. 온라인 광고 강세 속에서도 TV 간접· 가상광고가 구매 유인 효과 측면에서 새롭게 조명되는 만큼 부정적인 면도 커지고 있다. 방송사들이 수용자의 시청 시간을 광고주에게 판매한다는 것. 방송사의 수익은 광고주에게 수용자의 광고 시청 시간을 판매함으로써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이 철저하게 시청자 시청 시간을 가장 효율적인 광고 시간으로 만들 수 있는 수단으로 변질된다는 우려도 있다.
출처: 리뷰아카이브
‘패키지’ 계약은 협찬과 관련한 규제를 무력화한다. 법령상 협찬은 협찬사의 회사 및 상품 이름을 프로그램 마지막에 자막(‘협찬고지’)으로 알리도록 했으나, 이 같은 계약을 통해 협찬고지와 프로그램 내 노출을 동시에 하는 것이다. 제작사는 협찬 비용 1억3000만원을 협찬사로부터 직접 받게 되며, 간접광고에 해당하는 7000만원에 대해서만 코바코에 광고판매대행 수수료를 지불하면 된다. 이렇게 광고매출을 줄여 신고하면 ‘방송광고매출액’을 기준으로 정하는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금도 줄어들게 된다.
출처: 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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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접광고 제재 기준
간접광고의 허용 범위·시간·횟수 또는 방법 등을 정한 방송법 시행령 제59조의 3에 따른 물리적인 제재가 있다.
1. 보도·시사·논평·토론 등 객관성과 공정성이 요구되는 방송 프로그램의 경우 간접광고를 할 수 없다.
2.오락과 교양 분야에 한정해 간접광고를 할 수 있지만 로고의 노출시간, 크기는 제한한다.
3. 로고의 노출시간은 방송시간의 100분의 5, 로고의 크기는 전체 화면의 4분의 1을 넘어서면 안된다.
4. 간접광고가 포함되어 있음을 방송 전 자막으로 고지하는 것 또한 의무화하고 있다.
5.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46조에 근거...화면 구성 또는 내용 전개상 필요를 넘어서서 관련 상품과 로고를 노출시키는 것은 제재를 받는다. *대부분의 제재는 특정 상품만 가지고 있는 기능을 시연하거나 말로 설명하는 경우에 집중된다. 미스터 트롯은 이에 해당된다.
6. 스마트폰의 경우 통화나 터치기능 같은 일반적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방수나 펜으로 메모하는 기능 등 특정 상품을 연상하게 하거나 부각하는 경우에는 제재를 받을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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