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나이트 샤말란 감독은 지난 2000년 ‘언브레이커블’이란 영화를 연출했다. 131명이 사망한 열차 충돌 사고에서 살아남은 남자 데이빗 던(브루스 윌리스)가 유리몸을 가진 남자 엘리야 프라이스(사무엘 잭슨)을 만나 자신이 갖고 있던 능력을 각성한다는 내용의 슈퍼히어로 영화였다. 그로부터 16년 후, 샤말란 감독은 제임스 맥어보이 주연의 ’23 아이덴티티’(원제는 ‘Split’)를 연출했다. 23개의 인격을 가진 주인공 케빈이 24번째 인격의 지시로 소녀들을 납치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인데, 이 영화에는 16년 전 ‘언브레이커블’이 언급됐다.
출처: https://www.huffingtonpost.kr/entry/story_kr_5b55b6fee4b0b15aba908582
M. 나이트 샤말란은 공포영화 <식스센스>(The Sixth Sense)의 성공으로 세계적인 감독이 됐다. 그는 이후 자신이 각본을 쓴 <언브레이커블>(Unbreakable)과 <싸인>(Signs) 등의 작품으로 작가적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M. 나이트 샤말란의 강점은 일상의 작은 모티브를 거대한 이야기로 확장해나가는 데에 있는데, <레이디 인 더 워터>에서 그가 추구하는 현실과 가상의 경계에서의 긴장감이 영화의 몰입도를 높여준다. 그리고 외상(trauma)을 가지고 현실 주위를 맴도는 주인공이 초자연적인 현상과 만나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는 것 또한 그의 영화들이 가진 특징이다. 영화평론가 김시무에 따르면, "샤말란이 독특한 시각으로, 담담하게 거대한 스토리를 풀어내는 데에는 그 자신이 겪었던 ‘이방인’으로서의 외상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고 지적한다.
한편 영화의 마지막에 이르러 앞서의 내용을 뒤집는 ‘샤말란식 비틀기’는 샤말란에게 양날의 검으로 작용해왔다. 뛰어난 ‘반전(反轉)’ 영화였던 <식스센스>를 제외하고 장치로서 ‘비틀기’는 그의 시나리오 작법에 대한 비판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모든 작품의 시나리오를 쓰고 연출하며, 대부분에서 프로듀서를 겸하는 샤말란은 글쓰기보다는 영화제작에 더 능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자기 반복에 대한 또 다른 비판이 제기됐는데, 가령 그가 즐겨 활용하는 미장센, 예를 들어 거울이나 반사물의 활용, 휘날리는 커튼, 자동차 사고의 반복에서도 일말의 여지를 남긴다. 그것들이 단순하게 ‘비틀기’ 위한 예비작업으로 활용된다는 비판이 그것이다.
관객들은 샤말란에게 드라마틱한 시나리오의 완벽한 연출을 기대하기보다는 강한 한방의 반전(反轉)만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었고, 예컨대 영화 <언브레이커블>를 보고나서도 <식스센스>와의 ‘비교’로만 그의 영화를 평가하곤 했다. 그러나 그의 영화가 갖는 가치는 무시무시한 ‘반전’이나 스릴러적인 면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비슷해 보이는 평범한 주인공들이 겪는 초자연적인 현상 혹은 사건들을 통한 인간의 내면에 대한 본질적인 통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식스 센스>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영화였고, <언브레이커블>은 세상에서 자신의 자리, 목적을 찾아가는 영화”라는 샤말란 자신의 말처럼, 과도한 액션장면 없이 관객의 상상력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은 그의 영화가 현실에 강한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출처: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94XXXXksm138
Glass 는 M. Night Shyamalan이 저술 한 2019 년의 미국 슈퍼 히어로 스릴러 영화다. 이 영화는 Shyamalan의 이전 영화 인 Unbreakable (2000)과 Split(2016)의 속편으로, Eastrail 177 Trilogy를 누적 적으로 형성한다. [7] Bruce Willis , Samuel L. Jackson , Spencer Treat Clark , Charlayne Woodard 는 깨지지 않는 역할을 반복하고, James McAvoy 와 Anya Taylor-Joy 는 Sarah Paulson , Adam David Thompson, Luke 커비 가 캐스팅에 합류했다.
출시 이후 Unbreakable 의 속편을 만드는 데 관심이 있었지만 Touchstone Pictures 는 영화의 확고한 박스 오피스 성능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는 자금 조달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Shyamalan은 Unbreakable을 위해 작성한 캐릭터를 사용하여 Split 을 작성했지만 균형 문제로 인해 스크립트에서 가져 왔습니다.Shyamalan은 작품의 삼부작을 창작해야하는 기회를 깨닫고 Split 의 결말을 깨고 Unbreakable 내러티브로 영화를 확립했다. 여기에는 유니버설 픽쳐스 와 함께이 세 번째 영화의 제작 및 배포 과정에서 디즈니의 Willis ' Unbreakable 캐릭터 사용권을 디즈니 에서 사용할 권리가 보장되어야한다. 분할 은 재정적으로도 중요한 성공이었으며, 2017 년 4 월까지 Shyamalan은 Glass 의 생산 프로세스를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이 영화는 2019 년 1 월 18 일 미국의 유니버설 픽처스 (Universal Pictures)와 국제 영토의 부에나 비스타 국제 레이블 (Buena Vista International label)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모션 픽처스 (Walt Disney Studios Motion Pictures) 에서 공개 될 예정이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Glass_(2019_film)
포스터출처: http://www.impawards.com/2019/glass_ver1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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