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맹인 안내견 견종, 안내견 은퇴 그리고 퍼피워킹

동물

by 프로젝트빅라이프 2020. 4. 21. 10:19

본문

 

주의사항

 

 

1. 예뻐도 쓰다듬거나 만지면 안돼요.
시각장애인과 안내견은 목줄을 통해 서로의 상태나 도로 상황을 확인합니다. 말은 걸거나 쓰다듬는 것은 안내견에게 혼란을 줄 수 있어 위험한 행동입니다.
 
2. 함부로 먹을 것을 주지 마세요.
안내견은 떨어진 음식을 주어먹거나 간식을 달라고 하지 않는 훈련을 받습니다. 대견하다고 음식을 주는 행동은 먹고 싶은 본능과 유혹 때문에 주의가 산만해져 시각장애인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부르지 마세요.
안내견에게는 높은 주의력과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안내견을 부르거나 말을 걸고 휘파람을 부는 것은 안내견을 자극하는 행동입니다.
 
4. 반려견이 다가가지 않게 하세요.
다른 개에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훈련을 받지만 예고 없이 나타난다면 안내견이 집중을 잃고 싸울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출처: 허브줌

 

 

 

견종

초기에는 독일 셰퍼드였으며, 현재는 90% 이상 리트리버이다. 대한민국에는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대부분이다. *퍼피워킹 중인 강아지를 포함하여 주인을 동반한 안내견은 원칙적으로 사람이 출입할 수 있는 모든 시설에 제약 없이 입장할 수 있다. 안내견임을 알리는 조끼를 입고 있어서 쉽게 식별이 가능하며, 반려동물 출입금지, 또는 동물반입 추가과금 규정이 있어도 안내견에게는 일절 적용되지 않는다.

 

출처: https://youtu.be/pBzuSzIV4hc

 

 

안내견은 시각장애인들의 활동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지능이 높고, 체격과 체력이 뛰어나며, 공격성이 낮고, 사람에 대한 친화력이 좋은, 정말 완벽에 가까운 견종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여차할 경우 주인이나 타인을 압도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보다 힘이 세야 한다. 그래서 덩치가 큰 견종이 선택된다. 여기에 더해서, 안내견에게는 입마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냥 안 써도 되는 수준이 아니라 아예 법적으로 못 하게 되어 있다. 이게 왜 그러냐면 예를 들어 주인이 계속 위험한 곳으로 향한다고 파악이 될 경우 안내견은 주인을 물거나 바짓가랑이를 물고 늘어져서라도 다른 곳으로 가자고 요구해야 하는데, 몸집이 작은 개인 경우는 물론이고 덩치가 큰 대형견이라 해도 입마개를 물고 있을 경우 이게 쉽지 않다.

맹인 안내견 훈련 및 은퇴

맹인안내견 훈련을 받는 래브라도 리트리버 강아지

 

각 나라별 안내견 훈련에서 빠질 수 없는 과정이 바로 퍼피워킹이다. 퍼피워킹은 ‘강아지 걸음마’라는 의미로 생후 약 두 달 된 예비 안내견이 사회화를 목적으로 Puppy Walker(퍼피워커)라 불리는 자원봉사 가정에 1년간 위탁 사육되는 과정을 말한다.

각 나라별 안내견 훈련에서 빠질 수 없는 과정이 바로 퍼피워킹이다. 퍼피워킹은 ‘강아지 걸음마’라는 의미로 생후 약 두 달 된 예비 안내견이 사회화를 목적으로 Puppy Walker(퍼피워커)라 불리는 자원봉사 가정에 1년간 위탁 사육되는 과정을 말한다.

 

 

훈련



퍼피워킹: 7주 정도 된 강아지를 무보수 자원봉사자의 가정에 1년간 위탁하여 사회화 훈련을 시킨다. 가정 내에서 기초적인 훈련과 가정 내 생활에 익숙해지고, 마트, 식당, 대중교통, 숙박업소 등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곳을 방문한다. 물론 강아지를 키우는 데 필요한 예방접종, 사육용품을 제공하며 트레이너가 한 달에 한 번 훈련 정도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이 과정에서 안내견 훈련을 받을 개와 종모견이 될 개가 정해지기도 한다.



안내견 훈련: 배변 등의 기본 훈련, 복종 훈련(주인의 지시에 따르게 함), 지적 불복종 훈련(장애물들이 발견되었을 때, 주인이 안전한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훈련), 보행, 교통훈련. 부적합 판정시 인명구조견, 재활보조견, 치료견, 모델견, 일반 분양 등 다른 일을 찾아준다.


파트너와의 만남: 안내견이 필요한 시각장애인의 성격, 보폭, 직업, 건강, 생활환경에 맞는 안내견을 선정. 물론 예비 파트너와의 수 차례에 걸친 면접도 한다.

파트너에 대한 교육: 4주간 관리와 현지적응에 필요한 훈련을 한다.

사후관리: 주인과 함께 걷는 보행 상태, 안내견의 건강 점검을 한다.



은퇴견 관리: 10여년 간 봉사한 안내견은 자원봉사자 가정 위탁, 안내견 학교에서 여생 보내기 등으로 관리된다.

 

출처: 나무위키

#맹인안내견 훈련견 분양

#안내견학교전화번호: 031-320-8922 (월요일~금요일 8시부터 17시까지 상담가능)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